참고서비스

문학 이론에 대한 책을 알려주세요!

by 20대 이용자

TAG    문학이론 문학비평이론

질문 아이콘

책을 읽다보면 '이 작가는 모더니즘의 대표 저자다.', '상징주의 문학의 ~', '현실주의 문학의 특징은~', '표현주의 ~' 

이런 문학 이론들이 자주 나오는데, 그럴 때마다 관련 지식이 없어 헤맵니다.

문학 이론들을 시대 흐름에 따라 쉽게 설명해주는 책을 알려주세요!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도 읽을 수 있는 쉬운 언어로 된 책이요!)

답변 아이콘

도서관 직원들이 찾은 자료 안내합니다. 

단행본 자료 중 특히 테리 이글턴의 문학이론 입문』과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을 권합니다. 

문학이론 입문은 탈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현상학, 해석학, 수용이론 등 문학이론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살펴보고, 

사회철학, 기호학, 미학의 관점으로 문학이론을 설명하는 책입니다. 

출간 후 꾸준히 읽혔지만, 대중이 읽기에는 난이도가 있다는 평을 받았어요.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테리 이글턴이 대중을 위해 쓴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이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부터 J.K. 롤링까지 광범위한 작가와 작품들이 등장하고, 전문용어를 가급적 배제해 쉽게 읽힐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합니다.  

국내 도서로는 민음사에서 펴낸 문예사조사와 문학의 이해를 살펴보시는 게 어떨까요? 

 문예사조사는 국내 주요 문학 연구자들이 각 사조를 집필하고, 연관된 국내 문학 흐름을 함께 살핀 자료입니다. 

 문학의 이해는 대학 과정 또는 일반인의 문학 입문서로 읽히고요. 

주제에 관해 더 심화된 내용이 궁금해지시면, 폴 프라이가 예일대학교에서 열었던 강좌를 정리한 책  문학이론도 살펴보길 권합니다.  


느티나무 소장자료

기사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