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전자책과 언택트 도서에 대해 알고 싶어요.

by 최서경

질문 아이콘

요즘 코로나 때문에 도서관도 전부 휴관중이라서 전자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기사를 보니 전자책, 전자책 단말기, 독서대등 관련 물품들이 매출이 급증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코로나 시대에서 서지책을 대신 할 전자책(독서 관련 앱)의 역할, 위치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일까요? 관련 자료를 얻고 싶습니다.  

여러가지 논문등을 찾아봤지만 최근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논문이나 자료들은 찾기 어렵더라구요.  최근의 상황들을 반영한 자료들을찾고 싶습니다.  

 

또 한가지 요청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기사에서 발취한 글을 예를 들면, 

"이어 사회와 인문 분야 도서 매출은 각각 137%, 97% 늘었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잡지를 찾는 소비자도 71% 많아졌다. 같은 기간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G마켓에서도 전자책 단말기 판매량이 전월 같은 기간보다 60% 늘었다." 

위 글에 나온  판매량의 급증, 매출의 성장에 관련 된 통계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관련된 회사에 물어보려고 해도 개인에게 공개할 거 같지도 않고 알려줄 의무도 없는거 같은데...  

저런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나 자료가 따로 있을까요? 관련 과제를 하고 있는데 기사에 나온걸 그대로 쓰기보다는

제가 직접 확인한 정보로 정확하게 쓰고 싶어서요. 부탁 드리겠습니다 ^^ 

답변 아이콘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자료집을 안내합니다.

관련 기사와 자료집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국가통계포털과 한국출판저작권연구소 박익순 소장이 낸 ‘2019년 출판시장 통계’, 한국출판학회 라운드 테이블 자료집 먼저 살펴보길 권합니다.

‘2019년 출판시장 통계’ 자료집 통계 자료 목록에서 출판 관련 통계 종류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비대면’ ‘전자책’ ‘이북’ ‘독서’ 등, 통계에서 찾은 키워드를 국회전자도서관에 검색하면  학술지를 비롯한 여러 개의 자료가 뜹니다. 

 연속간행물 중에서는 <기획회의>를 권합니다. 

510호 ‘전자책 콘텐츠 플랫폼과 출판’(류영호 교보문고 콘텐츠사업단 부장),

512호 '코로나19라는 순풍에 돛을 단 전자책 시장’(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이 실렸습니다.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