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동아리 비대면 운영에 참고할 만한 책이 있나요?

by 대학생

TAG    동아리 운영 독서 모임 독서회 비대면 문예 창작

질문 아이콘

안녕하세요? 대학에서 문예창작 동아리의 부장을 맡고 있는 한 대학생입니다. 

아무런 지식없이 동아리를 운영하게 되어 너무 힘이 듭니다. 

스스로의 무책임함에 자꾸 자책만 하게 되고, 매시간 도통 무엇을 하면 좋을지, 잘 하고 있는건지 고민이 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해야한다는 것도 큰 스트레스 중 하나입니다.ㅠㅠ

이럴 때 읽고 동아리 운영이나 활동에 참고할만한 도서 없을까요?

답변 아이콘

독서 공동체, 글 쓰는 모임, 비대면 만남의 사례를 담은 자료를 찾았습니다. 

온라인 모임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영상과 자료집도 함께 살피면 좋겠습니다. 

민음사의 독서 모임 가이드는 첫 만남에서 접점 찾기, 책 읽고 토론하기 좋은 질문들이 있어 참고하기 좋고,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독서 동아리 모임  사례로는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펴낸 매뉴얼이 있습니다. 

 줌, 카톡 그룹콜, 온라인 카페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 모임이라면 매 모임마다 짧은 글을 써오기로 하고, 

꾸준히 계속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단어 하나를 놓고 길지 않은 분량으로 완결된 이야기를 만드 즉석 글쓰기 모임, 

한 두 달에 한 번 진행하는 합평회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이어나가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모임을 하면서 문학 작품을 읽고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지는 팟캐스트 <잘 팔리는 문학회>를 들어봐도 좋겠습니다.

그들이 팟캐스트 하는 이야기는 『팟캐스터』 (아르테, 2019)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응원 드립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