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차별금지법 제정'에 관한 쟁점들과 왜 이 법이 필요한가를 납득시켜줄만한 자료나 책이 있을까요?

by 차별금지법에 대해 더 알고싶은 대학생

TAG    성소수자 퀴어 LGBTQ 성평등

질문 아이콘

안녕하세요.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한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가이드라인이 '포괄적 차별금지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장 보궐선거(4/7일)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이슈가 젠더 및 성 소수자 인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변희수 전 하사와 같은 안타까운 죽음이 더 이상 발생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병력 등의 항목을 빼고 제정하라는 의견도 있고,

차별금지법에 대한 오해와 팩트체크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자료를 읽고 싶습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알고 싶은 내용은, 차별금지법의 필요성과 정의, 쟁점입니다. 해외사례도 궁금하고요. 

인터넷 조사로는 한계가 있어 느티나무도서관 분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답변 아이콘

느티나무 직원들이 찾은 자료 중 함께 볼 만한 책, 영상, 기사를 추려 공유합니다. 

변호사이자 법을 연구하는 켄지 요시노는 『커버링』(민음사)에서  비주류 정체성을 가진 이들을 억압하는 법, 미디어에 대해 비판하는데, 

책 참고문헌에 해외 법령 사례가 실려 있어 참고하기 좋습니다.

정치철학자 마사 C. 누스바움이 쓴 『혐오에서 인류애로』(뿌리와이파이)에서는 미국 콜로라도주의 차별금지법 사례를 다루고, 

법안의 쟁점과 이슈를 어떻게 다루었는지 살핍니다. 

기사 자료로 기독교 커뮤니티의 이슈를 비판적으로 접근한 기획을 많이 다루는 인터넷 신문 뉴스앤조이도 참고하세요. 

<차별금지법과 개신교>가 상시 기획 중 하나이고, '반동성애' 주장도 계속 기사화하는 매체입니다.

느티나무도서관의 컬렉션 <G1 차별과 낯섦을 넘어>, <오늘도 안녕히>에서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