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by 최혜란

질문 아이콘

안녕하세요? CLC희망학교에서 문의드립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 더 나아가서 청년들을 위한 애드보커시에 대한 책을 찾고 싶습니다.

그런 일에 관한 사례,경험을 담고 있는 책을 찾고 있으나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관련된 모든 형태의 자료도 좋습니다.

우리사회의 청소년들, 특히 위기청소년들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닐뿐 아니라 단적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보더라도

이들의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하게 됩니다. 이들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 작아서 들리지 않고 무시되기 쉽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애드보커시는 그런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보았으나 실제로 해본 사람들이나 그런 활동을 하려고 하는 단체의 글을 찾기 어렵습니다.

여러 활동 중 일부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있으나 자세한 사례는 찾을수 없었습니다.

청소년 권리보호나 인식개선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 기관,단체의 경험 또는 학문적 자료 등을 찾고 싶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책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공동체란 무엇인가에 대해 진부하지 않고 시류에 맞게 정의하고 설명하고 있는 자료도 함께 요청드립니다.

공동체란 단어가 우리 사회에서 이슈화된 지 오래 되었지만 오히려 사람들의 머릿속에 폭좁게 또는 자기 시각으로 왜곡되어 이해되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2022년 현재의 시점에서 볼때 공동체는 무엇이고 공동체 정신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자료는 청소년 애드보커시 활동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읽고자 합니다. 

 

 

답변 아이콘

느티나무 직원들이 찾은 자료 안내합니다.
청소년의 사회 운동을 북돋고 방법을 안내하는 책과 청소년의 목소리를 전하는 단체의 웹사이트를 찾았습니다. 공동체에 관한 자료로는 느티나무도서관의 '미래는 마을로 온다' 컬렉션을 살펴보길 권합니다. 

단행본 중 『소녀의 소녀에 의한 소녀를 위한 사회운동 안내서』(우리교육)는 사회운동 기획자이자 비영리단체 퍼실리테이터, 교육자로 활동하는 케일린 린치가 쓴 안내서입니다. 사회 참여에 시작한 청소년들에게 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법, 단체를 조직하는 법, 모금 운동, 소셜 미디어 홍보까지 다양한 과정을 다룹니다.

『세상 좀 바꾸고 갈게요』(서해문집)는 청소년 활동가인 제이미 마골린이 지역 공동체를 기반으로 기후행동을 진행했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입니다. 개인/단체별로 다른 활동 과정과 그에 맞는 방법들, 소셜 미디어 조직화, 정신 건강을 지키며 활동하기, 기업과 협업하기, 정치인에게 목소리 전하기 등 여러 팁을 담았습니다.


 

기사

익산시 청소년, 지역사회 정책 아젠다 발굴

전북투데이|권남용|2022-09-05

컬렉션

참고 게시물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