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검색
  • 참고(정보)서비스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사소한 궁금증부터,
    혼자서 해결하기엔 벅찬 어려운 문제까지.
    그 해결에 도움이 될 실마리를
    느티나무도서관이 함께 찾아드립니다.

    information service

  • 질문 아이콘 50대 아줌마들을 위한 책

    50대를 바라보는 저와 친구, 그리고 50대인 동네 언니들이 책모임을 하고 있답니다. 잘 늙어가는 방법을 찾고자 책을 읽고 공연을 관람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나만 잘 늙어 갈게 아니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어른이고 싶습니다.사회, 경제, 정치,교육,  역사 등 사람이 살아가며 알아야 하는 것들을 재밌고 즐겁게 익힐수 있는책들을 소개 해주세요.  

    등록일 : 2019.07.02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커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커퍼'가 읽으면 좋을 책이 있을까요?

    카페를 창업할 목적으로 커피 공부 중인 커퍼(cupper)입니다.  도서관에 있는 커피에 관한 책은 거의 읽었고, 새로운 책을 읽어보려고 합니다. 로스팅 기법 외에도 커퍼(cupper)의 철학, 커피를 여러 측면으로 바라본 책이 있을까요? 

    등록일 : 2019.06.2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동물권에 관심이 생겼어요. 채식할 권리에 대한 자료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비건에 관심이 생겨서, 동물권과 더불어 채식할 권리에 대한 자료를 찾아요! 육식 위주의 식단을 거부하는 것이 유별나다는 시선을 받을 때가 있는데, 채식주의도 당연하게 받아 들여질 순 없을까?라는 고민이 들어요. 자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등록일 : 2019.06.14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도서관에서 자기 계발서, 심리 에세이를 잘 사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요즘 자기 계발서와 심리 에세이를 자주 읽습니다. 얼마 전 제가 읽고 싶은 책이 도서관에 없어서 '이 책도 사 주세요' 신청을 했는데, 며칠 뒤 자료선정회의에서 구입하지 않기로 결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도서관에 소장 중인 다른 심리학 책을 알려주셔서 아쉬움은 덜어졌지만, 궁금했어요. 왜 자기 계발서와 심리 에세이를 잘 사지 않나요? 

    등록일 : 2019.05.31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고양이에 관한 자료를 찾습니다! 집사가 된 지 2년 차인데 아직 고양이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서요.

    2년 차 초보 집사입니다. 저와 함께 지내는 고양이는 성묘예요. 그런데 제가 아직 고양이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요. 반려동물과 함께 하기 위해 반려인이 알아야 할 것들이 궁금합니다.책을 골라주실 수 있나요?

    등록일 : 2019.05.18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나이가 들어 그런지 책이 잘 안 읽히는데.. 시집이라도 읽어볼까요?

    몇 년간 주제를 가리지 않고 여러 분야의 책을 읽어 왔는데, 요새는 '나이 때문인가, 책을 읽어도 재미있지가 않네.' 생각합니다.  짤막한 시집을 읽어보면 나을까요? 나와 비슷한 나이를 가진 사람이 쓴 책이면 재밌을지도 모르겠어요.두껍고 재미없어 보이는 책은 말고, 짧게 읽을 수 있는 것으로 추천 부탁해요.  

    등록일 : 2019.05.03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또래보다 작은 아이, 유치원 생활이 걱정돼요.

    아이가 또래보다 작은 편이에요. 유치원 보내기 전부터 아이가 작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로 고민이 많았어요. 이번에 들어갔는데 힘에서 밀리고 성격도 얌전한 편이라 다른 아이들이 심한 장난을 칠 때 잘 대처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그런 일들이 반복되면서 자존감도 낮아지지 않을까 걱정 돼요. 저에게 잘 터놓지 않는 것도 마음이 쓰이고요. 그런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그림책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제가 읽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육아서도 권해준다면 좋겠습니다.

    등록일 : 2019.04.0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한국 지진에 대해 보고서를 씁니다.

    지진에 대한 책은 없나요? 자녀가 지진에 관한 토론대회를 나가는데 레포트를 쓸 때 참고할 자료를 찾고 있어요. 다른 이용자분들이 지진에 대해 많이 묻지 않던가요? 다양한 해외 사례보다 근래 자주 일어났던 '한국 지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해요.지구과학의 시선에서 바라본 발생 이유와 대처방안이 궁금합니다. 

    등록일 : 2019.03.2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북한의 생활상이 궁금합니다.

    아이가 볼 수 있는 북한의 지리나 문화재 북한말과 우리말의 차이점을 알 수 있는 책이 있나요?'북한의 유명한 문화재, 강과 산'을 주제로 발표회가 있어서 아이와 함께 자료를 찾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북한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자료가 있을까요? 아이가 읽을 책을 찾아보면서 저도 북한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서점에서 몇 권 검색해 보았지만 남북관계, 통일 같은 이념에 관한 이야기가 가득할 뿐 생활상을 잘 설명해준 책은 많이 없어요.사서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등록일 : 2019.03.27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영국, 인도, 독일, 일본의 문화를 그림책으로 접할 수 있을까요?

     저는 9~10세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 읽는 모임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한 주제를 골라 실습도 하고, 그림책을 함께 읽는 수업이에요. 지금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데요, 영국, 인도, 독일, 일본의 문화를 그림책으로 소개해주고 싶어요. 느티나무도서관에 없는 책도 괜찮으니 몇 권 골라주실 수 있나요?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책이면 좋겠습니다. 

    등록일 : 2019.03.19

    SNS 아이콘 SNS 아이콘
  • 질문 아이콘 컴퓨터 관련된 책은 어디에 있나요?

    기계를 다루는 것이 서툰 중년입니다. 뒤늦게 컴퓨터를 배워보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하나도 모르는 초보에게 맞는 책을 찾아보려고 서점에도 가보았지만, 모두가 컴퓨터,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초보를 위한 정보들이 많이 없어지는 것 같아요.누군가에게 물어보려고 해도 눈치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또, 취직해서 일하려고 해도 모든 처리를 컴퓨터로 하다 보니 막막합니다. 컴퓨터라는 기계에 대한 이해와 함께 툴(프로그램)을 다루는 법도 함께 보고 싶습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볼만한 자료가 있을까요? 

    등록일 : 2019.02.12

    SNS 아이콘 SNS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