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소식

New Wave New Library

작성자 : 느티나무 작성일 : 2019-04-09 조회수 : 3,164


 

New Wave New Library 

장소 : 팩토리2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0 15) 

일시 : 2019 4 13 () ~ 4 30 () 18일간, (매일 낮 11 ~ 저녁 9)

 

기획 : 정지원 (노사이드랩)

그래픽 디자인 : 디오브젝트 

참여 작가 : 느티나무도서관, 서지민, 정유진, 컨텍스트 레이어 

협력 : 팩토리 콜렉티브

주최 : 느티나무도서관 

주관 : 노사이드랩 

문의 : nwnl2019@gmail.com 

  

지금 현재 살고 있는 삶이 답답하지 않으신가요? 뭔가 잘못 되어가고 있다고 느껴질 때 어디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시나요?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문제들을 지구에 두고 다른 세계로 이동할 수 있다면, 모든 걸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떠나시겠어요? 양자역학과 평행우주론에 의하면 우리가 인지할 수는 없지만 이 우주 어딘가에 우리가 존재하는 또 다른 세상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칼세이건의코스모스  우리가 한 번에 소멸할 수 있는 블랙홀의 존재를 증명함으로써 다시 시작한다는 것과 끝을 동시에 생각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당장 다른 우주로 가는 스페이스셔틀을 탈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세계를 바꿀 수 없고 떠날 수 없을 때, 가장 쉽게 여러가지 세계를 만날 수 있는 곳은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은 책 한권 마다 자신의 우주를 가지고 있고, 책들이 꽂혀있는 서가는 각양각색 우주를 품고 있습니다. 새로운 움직임을 제안하는 ‘NEW WAVE NEW LIBRARY’의 첫번째 우주 정거장은느티나무도서관입니다. 이제 막 20살이 된 용인의 느티나무도서관은 삶에 필요한 질문들을 컬렉션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느티나무도서관의 사서들은 이용자의 궁금증과 사회의 이슈를 컬렉션으로 구성하여 한 권 한 권 책을 고릅니다. 도서관을 돌아다니며 곳곳의 컬렉션을 둘러보면 스스로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와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지도가 주어집니다.

 

코스모스 망망대해에서도 살아남을 삶의 가이드, 느티나무도서관의 컬렉션을 전시장으로 옮겨왔습니다. 마음껏 살펴보시고 자신이 궁금했던 질문도 남겨주세요.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될 레퍼런스도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들 모두의 문제는 연결되어 있어 함께 머리를 맞대면 굳이 먼 우주로 떠나지 않아도 될지도 모릅니다. 지금부터 새로운 삶의 움직임을 도서관에서 시작하세요.

 

 

작가 소개

느티나무도서관 : 

2000년 용인 수지에서 태어나 올해 20살을 맞은 느티나무도서관은 사립공공도서관입니다.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운명을 뒤흔들어놓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책을 건네며 도서관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지민 :

다큐영화말하는 건축 시티:연출부, SBS 선거방송, 스브스뉴스 PD 등 영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장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기록되어야 하는 이야기를 고민하고 이를 연출된 이미지와 조합하고 그 경계를 허무는 작업을 하는 중입니다. 내생애마지막인터뷰, 반포주공아파트 아카이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유진 :

문화를 웹으로 구현하는데 관심이 많은 개발자. 영화, 문학을 좋아합니다. 개발자와 크리에이터의 사이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틀에 박힌 서비스가 아니라 예술적이고 멋진 웹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컨텍스트 레이어 :
다양한 공간의 형태와 맥락에 필요한 사물을 제공하는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코딩과 매개변수를 이용해 가구를 제작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매터리얼의 조합으로 본질적인 공간에 대한 사고방식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전시프로그램 안내

www.nwnl.info

 

[4/21 일 14:00] 프로젝트와 독립출판 /이인규

‘안녕, 둔촌주공아파트’ 편집장 이인규와 함께 읽는 독립출판물. 둔촌주공아파트를 기록하는 것의 의미, 내 삶의 재발견 프로젝트로서의 독립출판. 기획부터 발행, 독자와의 소통까지. https://www.instagram.com/hibyedcapt/ 


[4/22 월 19:00] 사진책을 읽는 법 & 보는 법 /김진영

사진책방 ‘이라선’에서 안내하는 사진책을 즐기는 다양한 방식. 서촌에 위치한 사진책 전문서점 이라선의 대표 김진영이 알려주는 사진책의 매력. 

다양한 종류의 사진 책과 작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https://www.instagram.com/irasun_official/


[4/23 화 19:00] 페미니즘에 다가가는 한 걸음 / 정아람

우리 각자는 저마다 어떻게 페미니즘을 만나게 된 걸까요? 페미니즘을 향해, 나 자신과 세상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고민하고 질문하나요? 

벨 훅스의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과 함께,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다음 걸음을 준비합니다.  

 

[4/24 수 19:00] 기본소득은 왜 필요할까 /김만권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저자 김만권과 함께 기본소득 알아보기. 일하는 마음, 인정받고 싶은 마음, 쉴 수 있는 마음의 차이, 

정치철학자가 생각하는 대한민국의 문제와 해결의 실마리


[4/25 목 17:30] 비장애인으로 태어났습니다 /장혜영

동명의 책과 다큐멘터리‘어른이 되면’의 저자이자 감독인 장혜영과 함께하는 장애에 대한 이야기.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진솔하게 만나는 소통의 시간  

누구나 배려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 https://www.instagram.com/serious_sister/


[4/26 금 19:00] 내가 살 집은 어디에 있을까 /임경지

주거정책 해설가 임경지와 '땅과 집값의 경제학'에서 살펴보는 주거정책 101. 영국 주택정책의 역사 속에서 살펴보는,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아주 특별한 땅과 집, 함께 '사유'하는 시간.


[4/27 토 14:00] 도서관의 변신, 도서관을 탐험하는 법 / 박영숙

도서관의 변화무쌍한 역할에 대한 이야기, 도서관을 여행하고 탐험하는 법, 도서관을 응원하는 방법  

http://neutinamu.org/

 https://www.instagram.com/neutilib/


   

신청 링크

https://forms.gle/U3pGKe3ZF9ry2WEh8 

 

  

전시 공간 소개

  1. BAR : 매일 한 명의 사서가 그 날의 컬렉션을 안내합니다. 컬렉션과 도서관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2. 컬렉션 : 발길을 붙잡는 질문, 그리고 컬렉션을 만나보세요. 그리고 당신의 컬렉션을 알려주세요. 다른 이의 컬렉션에도 참여해 아이디어를 남겨주세요.
  3. 비망록 : 많지는 않지만 각 컬렉션 별로 책을 꽂아두었습니다. 나누고픈 구절은 적어주세요. 내가 아끼는 책을 다른 이와 공유하세요.
  4. 낭독회 : 각자의 책이 없어도, 함께 소리내어 읽습니다. 발견한 구절을 함께 나누고 대화하는 시간입니다.
  5. behind the scene (영상) : 느티나무도서관의 컬렉션이 탄생하는 과정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