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동네 메이커들 다 모여라! 한바탕 작당모의해요

작성자 : 느티나무 작성일 : 2019-10-16 조회수 : 4,927


 

 

우리동네 메이커 작당모의

2019년 10월 25일 (금) 늦은 7시 

느티나무도서관 3층 물음표와 쉼표

 

느티나무도서관 3층 물음표와 쉼표가 "메이커 스페이스"기능을 더해 새롭게 문을 연지 1달이 지났습니다.

물음표와 쉼표에서 뭔가를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은 누구나 모여주세요. 

많은 사람이 어떻게 잘 사용할지,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볼지 함께 궁리하면 좋겠습니다.

 

*메이커란? 

"디지털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사람으로서 

함께 만드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만든 결과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특별한 누군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도 꼬물꼬물 무언가를 만지고 다루고 있는 우리 모두가 메이커입니다. 

 

 

[함께 나눌 이야기]

하나. 물음표와 쉼표는 왜 변신을 했을까? 왜, 어떻게 변신했는지와 앞으로 무엇을 함께 하고 싶은지 도서관의 생각을 나눕니다. 

둘. 이렇게 씁시다! 물쉼 약속 정하기 -동네부엌, 동네공방, 갖가지 장비와 도구를 어떻게 잘 사용할지 운영규정을 함께 의논합니다. 

셋. 서포터즈 작전회의 꾸준히 활동할 서포터즈 모집! 교육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은 사람, 자원활동하고 싶은 사람, 회사 차리고 싶은 사람까지 모두 오셔서 의견을 보태주세요.  

 

별도의 신청없이 누구나 올 수 있습니다. 

작당모의를 시작하기 전에 떡볶이든 빈대떡이든 만들어 저녁을 먹을 계획입니다. 

일찍 올 수 있는 사람은 먼저 모여서 함께 만들어요.  

느티나무도서관 3층 물음표와 쉼표 070-7777-4687로 연락주세요!!  

 

 

 

 

 

 

 

 

 

 

 

 

 

 

---------------------------------------------------------------------------------------------------------

작당모의를 통해 의견을 모으기 전까지, 아래와 같이 물음표와 쉼표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느티나무도서관 물음표와 쉼표 운영규정()

 

1[목적]

이 규정은 이용자가 느티나무도서관 물음표와 쉼표 메이커 스페이스(이하 물쉼’)의 공간과 장비를 이용하고, 그 운영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이용원칙]

물쉼의 모든 공간 구성요소 및 장비는 이용자가 직접 사용하고 직접 정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물쉼에서 진행하는 작업과정 및 그 결과물은 다른 이용자에게 공개하는데 동의하여야 한다.

장비는 제품 생산, 판매 등 영리목적의 이용이 가능하며 이 경우 이용료를 부과한다. , 공간은 영리목적(수업, 판매 등)의 이용이 불가하다.

모든 작업결과물 및 설치프로그램, 파일 등은 저장되지 않으며 산출물의 관리 책임은 메이커 본인에게 있다.

14세 미만 아동은 동네공방과 동네부엌의 도구 및 장비를 혼자 이용할 수 없으며 보호자 또는 직원을 동반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 과실로 도구를 파손하거나 고장낼 경우 동일제품(“동급제품이 아닌 동일모델)보상 또는 수리하여 원상 복구한다.

 

3[이용시간]

모든 공간 및 장비는 예약/신청제로 이용한다.

공간과 장비는 아래와 같이 이용한다.

. 공간사용:

-1회 최대 2시간 (물쉼/작당모의/동네부엌/동네공방)

-다음 예약자가 없으면 1시간까지 추가사용 가능

-긴 시간이 필요한 작업은 도서관과 사전협의해 특별사용 가능

. 장비사용:

-레이저커터, 3D프린터 : 예상소요시간을 산출하여 예약시 제출, 마감 1시간 전에 정리

-PC 작업(모델링, 영상편집, 코딩 등) : 예약제. 예상소요시간을 산출하여 예약시 제출

-PC 일반(정보검색, 출력, 유희 등) : 비예약선착순이용. 1시간/, 이용대장 수기작성

*PC작업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일반용도 대기자보다 우선하여 사용할 수 있다.

 

4[이용비용]

교육, 실험, 실습, 시제품 제작 목적의 장비 사용은 재료비와 이용료를 무료로 한다.

판매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재료는 메이커가 준비하거나 구입하여야 한다.

장비이용료는 이용시간 또는 작업건별로 부과하며, 수업료를 받는 영리 목적의 교육 및 강의를 위한 장비이용은 불가하다. 자세한 이용료는 별도의 공지에 따른다.

그 외 재봉틀, 점자프린터, PC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5[도구대출]

도서관 회원은 수공구 및 전동공구를 도서관 밖으로 대출할 수 있다.

대출기간은 12일을 원칙으로 하며 반납일이 휴관일일 때는 1일을 연장한다.

이용자는 대출 전/후로 직원과 도구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여야 하며, 반납함을 통한 반납은 불가하다.

대출기간 중 고장, 파손으로 인해 반납이 늦어지는 기간은 연체기간으로 본다.

14세 미만 아동은 보호자의 허락(유선, 동반 등)을 얻어 대출할 수 있다.

 

6[기증 및 구입요청]

메이커는 공구, 장비, 재료, 제품을 기증할 수 있다. , 정상작동이 가능한 상태의 것에 한한다.

파손 또는 고장 난 도구, 가전제품, 자전거 등 교육, 실험, 업싸이클링 용도로는 활용가치가 있지만 당장 필요하지 않은 제품(=폐품)은 수증을 거부할 수 있으며, 물쉼이 필요한 물품이 있을 때 수집을 공지한다.

기증자가 기부금영수증발행을 원할 경우 장비구입가격의 40%로 기부금을 산출한다.

직원은 메이커가 공구, 장비, 재료 구입을 요청할 경우 수시로 반영하며, 구입이 어려울 경우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메이커에게 알린다.

 

7[마이크로IDC]

마이크로IDC 이용을 원하는 경우 소정의 계약을 맺고 1인당 1회선(ip) 및 전력을 이용할 수 있다.

계약기간은 최장 1년으로 하되, 대기자가 없을 경우 1회에 한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다.

이용을 원하는 경우 활용계획서제출 및 공유에 동의하여야 한다. 활용계획서는 프로젝트의 목적, 기대효과, 멤버소개 등을 자유양식으로 작성한다.

서버의 구입, 설치, 유지보수, 데이터 멸실 및 관리, 보안에 대한 사항은 이용자 책임으로 한다.

영리목적(앱개발, 웹개발, 게임서버, 그 외 프로그래밍 등)의 서버 운영은 가능하나, 완전개인사용목적(NAS, 비트코인채굴 등)이나 현행법을 위반하는 용도(음란물, 도박사이트 운영 등)는 불가하다.

 

8[안전, 보안, 사용상의 책임]

도서관의 잘못(잘못된 설치로 인한 물품 낙하나 제품 오작동 등)에 의한 경우가 아닌 사용 중 부주의, 지시 및 안내사항 미이행으로 발생한 사고와 상해는 메이커 본인이 책임진다.

자격을 갖춘 자는 3D프린터 및 레이저커터를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장비사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는 반드시 직원의 도움을 받아 사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전에 사용 및 교육 예약을 하여야 한다.

. 단독이용자격:

-해당 장비의 국가 또는 민간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타 메이커스페이스나 느티나무도서관의 장비이용교육을 이수한 자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