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서비스

느티나무 직원은 어떤 기사를 읽을까? [5월]

by 느티나무도서관

TAG    인공지능 생성AI 건설노조 5·18 사자왕형제의모험 존엄 다양성 금융교육 문해력 리터러시

질문 아이콘

매주 목요일, 집중업무일에 열리는 수서회의에서
요즘 관심을 두고 있는, 도움이 되는, 눈에 띈 기사를 돌아가며 공유합니다. 

직원만 보기에는 아까운 기록을 많은 분과 나누고자 대방출합니다.

'이 기사도 좋아요!' 소개하고 싶은 기사가 있다면 
댓글로 알리거나 도서관에서 만난 직원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 

답변 아이콘

이성영 사서

과학책 번역가가 생성 AI 시대를 바라보는 방식 시사인, 2023.5.19 
'AI가 대체할 직업'에서 번역가·통역사가 1순위다.
번역가들은 AI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노승영 번역가가 인공지능 시대 속 번역의 자리를 이야기하는 시사인 기사다.
그는 기계번역이 차지하는 자리가 많아질수록 세상엔 뭉뚱그려진 정보만 남게 될 거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말을 정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 자체가 사회적으로 의미가 없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으면, 특히 기자들이 끝까지 질문했으면 좋겠다. 말의 의미에 대해서.”

 

2023년 노동절에 건설 노동자가 분신했다 시사인, 2023.5.23
노동자가 분신했다. 2023년에. 
건설 노동자 양회동씨가 노동절인 5월1일,  춘천지방법원 강릉지원 앞 잔디밭에서 자기 몸에 불을 붙였다. 
그는 동료들에게 “정당한 노조활동을 했는데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도 아니고 업무방해 및 공갈이라고 한다.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고 썼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비통한 마음으로 관련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사실관계, 법적인 근거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쓴 기사를 공유한다. 
“경찰은 조합원 채용 요구의 목적이 돈이었다고 봤다. 양 지대장이 조합원 채용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서 현장소장이나 회사 부사장을 여러 차례 찾아간 일도, 건설 현장 앞에서 노동가를 틀고 집회 시위를 한 일도, ‘건설자재 관리소홀로 철근이 부식됐다’며 건설 현장의 안전시설 미비를 국민신문고에 민원 접수한 일도 모두 ‘노조 전임비’와 ‘무노동 임금’을 받기 위한 ‘공갈’이 됐다.”

 

소설가 한강이 말하는 5·18의 기억과 ‘사자왕 형제의 모험’ 경향신문, 2017.5.18

한강 작가가 2017년 노르웨이 문학 행사에 초청받아 강연한 내용 전문을 옮긴 기사다. 
〈소년이 온다〉를 쓰며 치른 내면의 투쟁, 작가가 품고 있는 1980년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기억과 〈사자왕 형제의 모험〉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들을 둘러싼 세상은 왜 그토록 아름다우며 동시에 폭력적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실마리를 풀어간다. 
“어떻게 그들은 그토록 사랑하는가? 그들을 둘러싼 세상은 왜 그토록 아름다우며 동시에 폭력적인가?
그 열두 살의 나에게, 이제야 더듬더듬 나는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절망하는 거라고. 존엄을 믿고 있기 때문에 고통을 느끼는 것이라고. 그러니까, 우리의 고통이야말로 열쇠이며 단단한 씨앗이라고.”

 

CCBC and Diverse Books: Numbers Are Just Part of the Story The Horn Book, 2023.5.8
어린이책에 다양성이 반영되는 지점을 분석해온 CCBC의 이야기다. 
김지은 아동문학평론가의 SNS에서 기사를 접했다. 
CCBC에 관심이 생겨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교육자, 양육자, 특히 사서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많다.
'
What IF … Forum'은 학교·공공도서관 사서 및 교육 분야의 종사자를 위한 질의응답 게시판이다. 
사서들이 일터에서 맞닥뜨리는 질문으로 채워져 있으니 보물함을 발견한 눈으로 살펴보시길! 

“더 다양한 책이 놓여있을 때, 어린이에게 도서관이나 교실은 이전과 다른 공간으로 여겨진다. 다양성이 반영된 책이 늘어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삶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가 많아졌다. 이러한 가시성의 증가는 축하할 만한 것이다.” 

 

Can Diverse Books Save Us? In a divided world, librarians are on a mission. School Library Journal, 2018.10.21
다양한 책이 우리를 구할 수 있을까? 
스쿨라이브러리저널이 도서관 소장 자료의 다양성을 묻는 설문을 22,000명의 학교 및 공공도서관 사서에게 이메일로 발송, 그들의 답변을 토대로 작성한 기사다. 
“모든 어린이가 스스로 장서를 탐색하지 못한다면 사서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다양한 주제와 캐릭터가 등장하는 책을 알리는 최고의 방법은 진열대를 만들고 전시하는 것이다.
” 

 

김채완 예비사서

한국 '금융문맹률' 낮출 방도 없나요 주간경향, 2023.5.29

2022 전 국민 금융이해력 조사의 평균 점수는 66.5점이다. 특히 계층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다. 어떻게 이 격차를 좁힐 수 있을까? 기사에서는 경제교육의 의무화를 강조하고 있다. 금융교육 활성화는 금융사고 예방과도 직결되기에 더욱 중요하다.

인플레이션, 복리, 위험 분산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게 돼 있다. 사고가 터지면 그대로 휩쓸려 가는 식이다. 금융교육의 근본 취지는 모든 사람이 독립된 주체로서 금융수단을 선택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게 하자는 것이다.” 

 

박가연 예비사서

[문해력 특집] '요즘 애들'은 정말 '금일(今日)'을 금요일로 알까? 월간 채널예스, 2023.3.22

어려운 한자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모습은 '요즘 세대'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되어버렸다.
과연 이런 현상을 '옳다, 그르다'의 문제로 단정 짓는 것이 맞을까?
강지혜 에디터는 문해력 저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시선을 제안한다.
그는 '세대 차이를 존중하는 태도'가 꼭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내가 모르는 단어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적어도 그 뜻을 알아보려는 태도, 특정 단어를 알게 되는 시기는 각자 다를 수 있다는 걸 인지하는 너그러움이 필요하지 않을까?” 

 

 

 

 

기사

2023년 노동절에 건설 노동자가 분신했다

시사IN|전혜원기자|2023-05-23

CCBC and Diverse Books: Numbers Are Just Part of the Story

The Horn Book|Merri V. Lindgren, Megan Schliesman, Tessa Michael|2023-05-08

Can Diverse Books Save Us? In a divided world, librarians are on a mission.

School Library Journal|Kathy Ishizuka|2018-10-21

한국 ‘금융문맹률’ 낮출 방도 없나요

주간경향|안광호 기자|2023-05-29

Social Reference : 소셜 레퍼런스?

'이 자료도...'하고 소개해주고 싶은 자료가 있나요?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거나 해당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