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느티나무에서는

제2회 한일교류 도서관 심포지엄_자원활동가 준비모임 후기

작성자 : 이동희 작성일 : 2009-05-19 조회수 : 5,944

5월18일(월) 아침 10시30분, 자원활동가들이 모여 두 번째 한일교류 도서관 심포지엄 오리엔테이션을 가졌습니다. 지난 주 재단 사무국 서애은 님이 보낸 갑작스런 문자 메시지를 받고 하나둘 참여한 자원활동가들은 무려 17명.

두 번을 빠져 더는 빠질 수 없는 명상에 가야 함에도 모임에 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녀간 김경민 님, 아이 때문에 제대로 자리에 앉아보지도 못하고 일어섰던 장우현 님, 봄볕 강변으로 길을 나서다 불려온 강기슭님을 비롯하여, 권영화, 김경미, 김계현, 김미경, 김미란, 김아롱, 김은실, 김태정, 박은진, 윤혜연, 이선경, 이원유, 이은주, 정성미 님.. 그리고 혹시 이름을 놓쳐 적지 못한 미안한 분들이 있나요? 그 분들까지 참말 넘치게 고마워요.

심포지엄은 오는 5월 29일(금)~30일(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일본의 재단법인 도쿄어린이도서관의 관장이자 이사장이신 마츠오카 쿄코 선생님을 모시고, 스토리텔링 워크숍과 심포지엄을 이어서 마련합니다.(프로그램 시간과 진행순서는 웹사이트 도서관운동>세미나&포럼>소개에서 확인하세요.) 이번 행사는 도서관계 손님들뿐 아니라 느티나무도서관의 자원활동가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두 개의 행사 각각 10명 범위 내에서 희망자를 신청 받습니다.

그래서 함께 모인 우리는 아래와 같은 의논을 하였습니다.


1) 행사별 참여 희망자 우선 신청

5월29일(금) 스토리텔링 워크숍 :
이야긱극장팀 4인(김선주, 김선화, 윤혜연, 채현숙), 권영화, 김미경, 김아롱, 이원유, 이은주 님이 참가 신청하였습니다. (조금 전에 김운화 님이 추가 신청하였네요. 이로써 스토리텔링 워크숍 신청은 마감되었습니다.)

5월30일(토) 심포지엄 :
강기숙, 김계현, 김미란, 김은실, 이선경 님이 신청하였습니다. (5명 정도 더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행사에 참여하는 분들은, 행사 시작과 끝, 그리고 휴식시간 등에 재단 실무자들과 함께 손님 안내하는 일을 맡습니다. 구체적인 역할분담은 행사별로 정리하여 추후 안내해드립니다.


2) 행사 전 준비

발표자 명패, 참가자 명찰, 안내 사인판을 만드는 일은 책싸기팀이 맡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팀의 자원활동가들은 강당과 아랫마당, 화장실을 비롯하여 1,2층의 열람실 등 구석구석 말끔하게 청소하는 데 동참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원활동가들과 도서관 실무자들이 다 함께 청소하는 날은 5월28일(목) 도서관이 휴관하는 날이며, 오전 오후로 참여 가능한 분들을 나누었습니다.

오전 : 강당, 아랫마당, 지하 화장실 등을 강기숙, 김경미, 김미란, 윤혜연, 이선경, 정성미 님이 담당합니다.
오후 : 1층과 2층의
열람실, 사랑방, 꾸러기방, 만화방, 영화방, 화장실 등
을 김계현, 김운화, 김은실, 이원유 님이 담당합니다. (시간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3) 심포지엄 뒤풀이(교류회) 준비

음식 메뉴 :
밥(김밥, 유부초밥, 주먹밥), 샌드위치, 약식, 깍두기, 맑은 된장국, 과일, 차와 음료 등

김밥 - 권영화, 김경미, 김미란, 김계현 님 (각 15줄씩)
유부초밥 - 이선경, 이원유 님 (각 10인분)
주먹밥 - 김태정 님
깍두기 - 강기숙 님
약식 - 박선영 님(북카페 카페지기)
샌드위치 속재료 - 김경민 님 (샌드위치에 속재료를 넣어주실 분: 권영화, 이은주 님)
맑은 된장국 - 김경민, 김태정 님 (당일은 어묵탕으로 논의하였으나 먹거리가 계획보다 많아져 국은 가벼운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반영해주실 수 있나요?)

쿠키는 담당할 분이 없어 마련하지 않기로 합니다.
과일(방울토마토, 오렌지, 포도), 차와 음료는 사무국에서 주문하겠습니다.
김밥과 약식도 주문하려고 하였으나, 사서 담은 음식은 맛이 덜하다고 굳이~~ 만드시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표현은 과장된 것이긴 하나 진실임을 강조합니다. 맞지요??)

그릇과 소품 :
접시 - 김은실, 윤혜연, 정성미, 장우현 님
밥공기와 컵 - 강기숙, 권영화, 김경미, 이원유 님
식탁보와 3단 트레이 - 김경미 님과 친구들... ㅋㅋ

5월30일(토) 샌드위치 속을 넣어주실 분들은 오후 3시에 3층 재단 사무실에 모여주시고, 아랫마당에 상차림은 오후 4시부터 하겠습니다. 5시부터 뒤풀이가 시작됩니다.


4) 공지사항

*도서관 및 놀이터 운영 :
행사자 진행되는 2일 동안 도서관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10시까지 정상 개관합니다. 다만, 지하 강당과 아랫마당에서 행사가 진행되므로 놀이터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열람실 자원활동 운영 :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자원활동가들이 마음써주고 있어 참 고맙습니다. 그런데 행사를 치르며 동시에 도서관을 운영하려니 1,2층 열람실 데스크에 믿음직하게 앉아 자리를 지켜줄 분들이 많지 않아 고민입니다.

5월29일(금)
현재 운영되고 있는 그대~로 자원활동가들이 열람실을 지켜주세요. 꼭 부탁드립니다^^

5월30일(토)
오전은 지금 그대로 지켜주시고, 12시~2시는 권영화 님, 2시~4시는 김운화님, 4시~7시는 김경미 열람팀장님이 1층 대출반납 데스크를 지켜주기로 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자원활동가 후속모임 안내
행사장 내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등 개별적인 촬영은 하지 못합니다.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하여, 실무자들이 행사 전체를 사진과 동영상에 담아 자원활동가 후속모임에서 상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당일 참여한 분들이 댓글에 바로잡아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이름 :
패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