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 보도된 느티나무

지역 곳곳 찾아가는 팝업 도서관...장유도서관, ‘컬렉션 버스킹’ 행사 · 느티나무재단 공모 선정

작성자 : 중도일보 작성일 : 2025-07-28 조회수 : 104



지역 곳곳 찾아가는 팝업 도서관...장유도서관, ‘컬렉션 버스킹’ 행사
느티나무재단 공모 선정


김해시 장유도서관이 도서관의 엮은 컬렉션을 들고 지역 곳곳을 직접 찾아가는 팝업형 전시 프로젝트 '컬렉션 버스킹'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느티나무재단 공모에 선정된 전국 단 2곳의 도서관 중 하나로, 도서문화재단 씨앗의 후원을 받아 진행된다.

오는 9월에는 김해시청으로 찾아간다. 시청 여권 코너에서는 '여행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를 주제로 삶 속 다양한 여행을 다룬 콘텐츠로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다.
특히 시청사 내 이든 카페에서는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동료의 사연을 접수하면 사서가 직접 컬렉션을 꾸려 배달하는 이벤트를 운영해, 한 사람의 이야기가 컬렉션이 되는 '컬렉션 버스킹'만의 특별한 내러티브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컬렉션 버스킹 사업은 2019년부터 전국 17곳에서 컬렉션 버스킹을 운영하며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실험해 온 느티나무재단의 지원과 공모 사업 선정으로 시작됐다. 느티나무재단은 지난해 '컬렉션 버스킹 매뉴얼'을 전국 300여 개 도서관에 배포하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산하고 있다. 장유도서관은 기획 단계부터 질문 설계, 컬렉션 구상까지 전 과정에서 느티나무재단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고 있다. 올해 사업 종료 후에도 재단과 함께 성과 공유 및 지역 컬렉션 콘텐츠 제작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해=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